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이용 사례

하이웍스와 파트너사의 API 연동 사례를 소개합니다.

아이퀘스트

하이웍스와 ERP 연동을 통한 결재 효율성 향상

아이퀘스트는 공공, 비영리 단체를 위한 예산, 후원, 회계 관리 솔루션으로 인공지능 자동화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1996년 중소기업 업무 전산화 프로그램인 “얼마에요”를 출시한 후 현재 20만여 기업이 아이퀘스트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아이퀘스트는 ‘KICOX’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 우수기업으로 선정되었으며, ‘하이서울브랜드’ 기업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전자결재와 그룹웨어의 분리 운영으로 인한 업무 비효율 개선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적자원관리)는 기업 내 경영 활동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으로, 재무, 회계, 영업, 구매, 재고 관리 기능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ERP를 사용하는 기업은 일반적으로 그룹웨어를 함께 사용하여 업무를 수행합니다. ERP가 실질적인 경영 활동을 돕는다면, 그룹웨어는 전자결재, 메일, 메신저 등을 통해 의사결정을 돕습니다. 사용자는 ERP를 활용하면서 관련 내용으로 품의를 올리거나, 결재된 사항을 회계 정보에 반영하는 등, 전자결재와 관련된 프로세스를 함께 진행하게 됩니다. 그러나 전자결재는 그룹웨어에서 관리되기 때문에 사용자 입장에서는 두 가지 별도의 시스템을 이용하는 것이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ERP솔루션과 전자결재 프로세스를 통합하여 관리하고자 하는 요구가 생겼습니다.

효율적인 결재 프로세스 적립

하이웍스 API를 이용해 각각 독립된 클라우드형 서비스인 하이웍스 그룹웨어와 ERP를 하나의 통합된 시스템(System Integration)처럼 관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얼마에요 ERP와 하이웍스 전자결재 연동

API 연동을 통해 ERP 솔루션 내에서 직접 하이웍스 전자결재 프로세스를 구축하였습니다. 품의가 필요한 사안에 대해 [하이웍스 기안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하이웍스 전자결재의 기안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해당 기안 페이지에는 기안자, 본문 등이 자동으로 작성됩니다. ERP를 통해 기안된 문서는 그룹웨어에서 기안한 문서와 동일한 프로세스를 거치게 되어, 결재의 수신자는 그룹웨어를 통해 기안 내용과 근거를 확인하여 결재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한편 기안자는 ERP에서 결재 진행 상태를 확인하거나 기안을 수정하는 등의 후속 업무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실무자와 의사결정자가 각자의 솔루션을 통해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얼마에요 ERP와 하이웍스 회계정보 연동

그룹웨어에 기록된 지출결의, 송금 요청 등의 회계 정보를 ERP 솔루션으로 불러올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ERP와 연동하기에 적합한 양식으로 그룹웨어의 회계정보를 저장하며, 하이웍스 API를 통해 저장된 정보를 ERP와 동기화합니다. 이에 따라 내부 구성원들이 회계 관련 문서를 별도로 회계팀에 제출하거나, 회계 담당자가 회계 정보를 이중으로 입력하는 등의 비효율을 개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이퀘스트와 하이웍스 API 연동